글로벌 주가지수 산출기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가상화폐 보유 비중이 높은 '디지털자산 트레저리(DAT)' 기업을 계속 지수에 편입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지수에서 배제할 계획이었지만 가상화폐를 단순한 투자 대상이 아니라 기업의 핵심 전략 자산으로 인정해달라는 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세계 최대 비트코인 보유기업인 스트래티지(MSTR)는 MSCI 지수 구성 종목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 이번 결정으로 DAT 기업들이 대규모 패시브 자금 이탈 우려를 덜게 되면서 가상화폐 시장 전반으로 훈풍이 불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6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MSCI는 성명을 통해 오는 2월 정기 리뷰에서 DAT 기업을 지수에 유지하기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DAT는 기업이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를 매입해 기업 가치를 높이는 경영 전략을 말한다.
당초 MSCI는 총자산의 50% 이상이 가상화폐로 구성된 기업을 지수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이 기준이 적용될 경우 기업가치의 약 99%(600억 달러 상당)를 비트코인으로 보유한 스트래티지는 퇴출 가능성이 가장 큰 기업으로 꼽혀왔다. 그러나 MSCI는 성명을 통해 “가상화폐를 핵심 운영 자산으로 보유한 기업과 단순 투자 목적의 회사를 구분하는 문제는 추가적인 연구와 시장 참여자들과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MSCI의 지수 잔류 결정에 스트래티지 주가는 시간외거래에서 5% 넘게 급등하며 즉각 반응했다. 마이클 세일러 스트래티지 회장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MSTR(스트래티지 티커)은 MSCI 지수에 남는다”며 “이는 중립적인 인덱싱과 경제적 현실을 반영한 강력한 결과”라고 적었다. 비트코인 DAT 기업 스트라이브의 맷 콜 최고경영자(CEO) 역시 이번 결정을 “거대한 승리”라고 평가했다.
시장에서는 이번 MSCI 결정이 비트코인 가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JP모건은 최근 보고서에서 스트래티지가 MSCI 지수에 잔류할 경우 비트코인이 다시 사상 최고가를 경신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MSCI가 암호화폐를 대량 보유한 기업들을 지수에 그대로 남겨둘 경우 기관투자자 등 대규모 패시브 자금이 스트래티지를 떠날 우려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JP모건은 스트래티지가 MSCI 지수에서 제외될 경우 약 28억 달러(약 3조 8000억 원) 규모의 패시브 자금이 유출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비트코인 트레저리넷에 따르면 스트래티지를 포함한 전 세계 DAT 기업 200여 곳은 현재 약 109만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 일본 메타플래닛은 최근 비트코인 매집을 확대하며 보유 순위가 지난해 9위에서 최근 4위까지 상승하기도 했다.
다만 MSCI가 디지털자산 보유 기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를 예고한 만큼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MSCI는 “비(非)영업 회사(non-operating companies)가 투자펀드와 유사한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 대해 투자자들의 우려가 제기됐다”며 “지수 편입 적격성을 평가하기 위한 추가적인 재무 지표와 기준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CIBC 캐피털마켓의 크리스토퍼 하비 주식·포트폴리오 전략 책임자는 블룸버그통신에 “이번 결정으로 당장은 숨통이 트였지만, MSCI가 완전히 문을 닫은 것은 아니다”라며 “향후 규정 강화 여부에 따라 2차 논쟁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 박민주 기자




![[단독] 원화 스테이블코인 '은행·테크 연합군' 먼저 허용](https://newsimg.sedaily.com/2026/01/05/2K76OYC7PZ_6_s.png)
![[단독]원화코인 안정성에 방점…거래소 해킹땐 매출액 10% 과징금](https://newsimg.sedaily.com/2026/01/05/2K76PLTEBG_2_s.jpg)

![비트코인 9만1000달러 안착…투자심리 3달만에 '중립' 전환 [디센터 시황]](https://newsimg.sedaily.com/2026/01/05/2K76N550Z6_1_s.png)

![비트코인 아냐…한국인이 가장 사랑한 '이 코인'은 [코주부]](https://newsimg.sedaily.com/2026/01/02/2K75A56SQI_3_s.jpg)

![비트코인 8만8천달러 박스권…"연말 반등" vs "추가 조정" [디센터 시황]](https://newsimg.sedaily.com/2025/12/22/2H1TU3YMBP_1_s.png)
![비트코인 8만 7000달러대 강세…리밸런싱 수요 주목[디센터 시황]](https://newsimg.sedaily.com/2025/12/17/2H1RJLO6GV_1_s.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