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을 자주 방문하고 소비할수록 혜택이 커지는 원화 스테이블코인 활용 방안이 제시됐다.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블록체인 특성을 활용해 특정 조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역 상품권 형태의 원화 코인을 발행하고 이용 빈도에 따라 로열티를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김서준 해시드 대표는 22일 부산 시그니엘 호텔에서 열린 ‘블록체인 위크 인 부산(BWB) 2025’에서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네이버파이낸셜과 올 5월부터 공동 개발한 디지털자산 지갑 ‘비단주머니’를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비단주머니는 원화 스테이블코인으로 발행되는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의 결제·송금·환전뿐 아니라 블록체인 기반의 부산 시민 신원 인증과 투표, 행정 서비스까지 지원하는 슈퍼앱으로 설계됐다.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서비스 되는 만큼 특정 기간이나 장소, 행사에 한해 사용이 가능한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도입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부산을 자주 방문하고 실제 소비로 이어진 이용자에게 마일리지와 같은 혜택을 주는 로열티 구조와 함께 기간 내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소멸되도록 하는 기능을 구현해 부산 관광과 소비 활성화에 즉각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이미 다양한 혜택으로 시민 이용률이 높은 지역화폐 동백전을 확장해 외부 방문자에게도 부산에 오게 만드는 촉매제 역할의 디지털 상품권을 설계하는 것”이라며 “전 세계 곳곳에서 자발적으로 한국 문화 콘텐츠 팬덤이 형성되고 있는 지금이 이를 실험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 김정우 기자






![비트코인 하락에 가상화폐株 직격…채굴주 줄줄이 밀려 [디센터 시황]](https://newsimg.sedaily.com/2025/12/18/2H1S0E1YQ0_1_s.png)




![[단독]네이버파이낸셜, 해시드와 ‘코인 지갑’ 내달 선보인다](https://newsimg.sedaily.com/2025/11/25/2H0LB3A07Q_11_s.jpg)
![[단독]금융위 “공동검사 요구 과도”…스테이블코인 놓고 한은과 파열음](https://newsimg.sedaily.com/2025/11/24/2H0KUTU6OA_5_s.png)
![비트코인 8만8천달러 박스권…"연말 반등" vs "추가 조정" [디센터 시황]](https://newsimg.sedaily.com/2025/12/22/2H1TU3YMBP_1_s.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