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검색창 닫기
  • BTC
  • ETH
  • XRP
  • BCH
bithumb제공 bithumb제공
  • BTC
  • ETH
  • XRP
  • BCH
bithumb제공 bithumb제공

“제품 사면 비트코인 줍니다”···암호화폐 캐시백 서비스가 뜬다


쓴 돈의 일정 비율을 돌려받는 ‘캐시백(Cashback)’은 주요 마케팅 전략 중 하나다. 최근에는 카드사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나 유통업체에서도 캐쉬백을 통한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소비 금액에 따라 비트코인(BTC)을 돌려주는 ‘암호화폐 캐시백’이 눈길을 끌고 있다.

늘어나는 암호화폐 캐시백 프로그램
지난 11일 스타트업 폴드(Fold)는 트위터를 통해 공유숙박 플랫폼 에어비앤비(Airbnb)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폴드는 파트너사 고객에게 현금 대신 BTC를 돌려주는 캐시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만약 소비자가 에어비앤비를 통해 숙소를 예약하면 예약 금액의 3%에 해당하는 금액을 BTC로 돌려받는다.

BTC 보상 쇼핑몰 롤리(Lolli)도 중국 최대 쇼핑시즌 광군제를 맞아 전자상거래 공룡 알리바바와 함께 파트너십 맺었다. 롤리 인브라우저 앱을 통해 알리바바 플랫폼에서 쇼핑을 하면 이용자는 쇼핑금액의 최대 5%를 BTC로 돌려받는 식이다. 알렉스 아델만(Alex Adelman) 롤리 공동 창업자는 이번 협업을 통해 “유저들은 매일 수백만 개의 제품 구매를 통해 무료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 전 세계 사람들이 쉽게 비트코인을 획득하고 소유하도록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대형 유통업체·가맹점 네트워크 손잡고 암호화폐 상용화 꿈꾼다
암호화폐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대형 유통업체, 도소매 네트워크 파트너십 등을 통해 암호화폐 대중채택(Mass adoption)을 꾀하고 있다. 튼튼한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기존 업계의 채널을 활용함으로써 암호화폐 상용화의 진입장벽을 낮추려는 것이다.

폴드는 아마존, 스타벅스, 우버, 던킨도너츠와 같은 대형 유통소매업체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미국 기반 BTC 보상 프로그램 코인리베이트(Coinrebates)는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베스트바이(BestBuy), 칼하트(Carhartt), 레고(Lego), 뉴발란스(New Balance) 등 300개 이상의 소매업체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이외에도 로스엔젤레스 기반 페이(PEI), SatsApp 등이 암호화폐 캐시백을 운영하고 있다.

암호화폐 캐시백, 일반 마일리지 리워드와 다르다
고객 입장에서 법정화폐 대신 암호화폐를 캐시백으로 받을 경우 어떤 이점이 있을까. 무엇보다 유동성과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해당 암호화폐를 취급하는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하거나, 거래소를 통한 이익 실현도 가능하다. OK캐쉬백 등 특정 기업이 제공하는 포인트와 비교했을 때 암호화폐는 현금으로 환전이 가능하므로 고객 유입률이 더 높다는 의견도 있다.

암호화폐 캐시백을 자사가 직접 발행한 토큰으로 제공할 경우 할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캐쉬백과 같은 리워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자사가 발행한 토큰으로 할인을 제공할 경우 이 같은 재구매를 손쉽게 달성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블록체인 기업 디스프레드 예준녕 파트너는 “기업의 입장에서 포인트 제도와 같은 토큰 리워드를 활용할 경우 소비자의 소비 활동을 촉진하며 구매의 연속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대중채택으로 이어질지는 두고 볼 일
반면 암호화폐 캐시백이 암호화폐 상용화와 직결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크립토뉴스는 “암호화폐 캐시백 생태계가 커질수록 더 많은 온라인 쇼핑 구매자들이 무료로 제공되는 비트코인을 원하게 될 것”이라면서도 “무료 비트코인을 받은 사람들이 이를 소비에 활용할지, 투자 목적으로 홀드(Hold)하고 있을지는 두고 볼 일”이라고 덧붙였다.
/조재석기자 cho@decenter.kr

조재석 기자
cho@decenter.kr
< 저작권자 ⓒ 디센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메일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