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검색창 닫기
  • BTC
  • ETH
  • XRP
  • BCH
bithumb제공 bithumb제공
  • BTC
  • ETH
  • XRP
  • BCH
bithumb제공 bithumb제공

[잡플리]서유리가 말하는 성우는?

"성우는 연기자다"
평소에 관찰하는 버릇 있어…간접경험으로 감성 키워
애니메이션 보는 건 추천하지 않는다

  • 도예리 기자 yeri.do@
  • 2020-05-27 12:54:22
[잡플리]서유리가 말하는 성우는?

목소리가 좋으면 성우를 할 수 있을까? 성우는 기교 있게 목소리를 잘 내기만 하면 될까? '서유리' 성우는 이런 선입견이 잘못된 것이라 단호히 말했다. 그가 제시한 성우가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 2008년 성우 공채에 합격한 뒤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는 서유리 씨를 디센터가 만났다.


Q. 성우는 어떤 직업인가요?


성우는 연기자입니다. 성우를 목소리 기술자 개념으로 생각하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성우도 온 몸으로 연기를 하고 있습니다. 목소리만 매체에 나갈 뿐이죠.


이 직업의 매력은 모든 배역을 연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키가 큰 사람이 키가 작은 역할을 하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성우는 분열되는 세포에서부터 할머니까지 배역에 한계가 없습니다. 상상력과 연기력, 실력만 있다면 어떤 배역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이 성우란 직업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 팔색조 매력의 목소리를 만드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평소 관찰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간접경험을 하면서 ‘이런 느낌을 추가하면 캐릭터가 다채로워질 수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연기 공부를 위해 작정하고 기록하진 않습니다. 대신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느끼려 노력합니다. 뒤처지지 않기 위해 새로운 트렌드에도 늘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Q. 성우를 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어릴 때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못했습니다. 학교 폭력을 당했습니다. 하필 부모님도 바쁘셨습니다.


당시 제게는 애니메이션, 만화책, 게임이 도피처였습니다. 마침 한국 정부가 일본 대중문화를 개방하면서 수많은 콘텐츠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러한 것들이 저를 구해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성우란 직업도 알게 됐습니다. 그리고 ‘나도 해보고 싶다’고 동경하게 됐습니다.


Q. 성우가 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주변에 간신배 말고 충신이 있어야 합니다. 선생님도 좋고 동료도 괜찮습니다. 좋은 말만 해주는 사람보다 정말 지망생 여러분을 객관적으로 봐줄 수 있는 사람을 곁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학업을 열심히 하면서 유산소 운동도 주기적으로 하는 걸 추천합니다. 또 평소에 예술적 소양도 길러야 합니다. 음악, 연극, 뮤지컬, 영화, 드라마 등을 많이 접하면서 감성을 키우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다만 애니메이션 보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애니메이션 더빙을 보다 보면 잘못된 습관이 들 수 있습니다. 기초가 마련된 후에 애니메이션 더빙 기술을 쌓아야 합니다. 성우를 요리에 비유하자면 기본기인 감성, 발성, 연기력은 스테이크라 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더빙에 필요한 기술은 사이드메뉴인 파슬리, 아스파라거스 등에 해당하죠. 스테이크가 중요하지 아스파라거스가 중요한 건 아닙니다. 물론 마지막엔 이 모든 걸 플레이팅을 잘 해서 공채에 붙어야 합니다.


Q. 성우를 하기 힘든 성향도 있나요?


실력이 좋으면 성격이 어떻든 간에 잘 됩니다. 다만 자기만의 세계가 너무 강한 사람은 뽑히기 힘듭니다. 자기만의 세계가 굳건한 것이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지망생 입장에선 결코 좋은 게 아닙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물 같은 사람이 돼야 할 것 같습니다. 아, 열정도 겸비해 불처럼 타오르는 물이라면 석유에 비유할 수 있겠네요. 석유 같은 존재가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좋은 발성을 내기 위한 훈련 법은 무엇인가요?


운동이 생활화가 돼야 합니다. 등산, 수영, 조깅 등 유산소로 뛸 수 있는 운동을 추천합니다. 발성은 호흡과 뗄래야 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주변에서 발성이 늘었다고 할 정도가 될 때까지 습관적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또 신문 사설 읽기 훈련도 추천합니다. 소리 내서 최대한 호흡을 길게 빼서 읽는 연습을 하면 발성이 좋아집니다. 재미는 없어도 훈련이라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하는 걸 추천합니다.


Q. 좋은 목소리를 유지하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목이 상할 일을 많이 안 합니다. 술, 담배는 성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발성으로 소리를 크게 지르지도 않습니다. 노래방 가서도 조심하죠. 물도 자주 마시고, 가습기는 항상 틀어 놓는 편입니다.


Q. 작품은 어떻게 분석하나요?


캐릭터 그림을 보고 다각도에서 분석합니다. 캐릭터가 어떤 옷을 입고 있는지, 표정은 어떻게 짓는지, 헤어스타일은 어떤지, 들고 있는 무기는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어떤 무기를 들고 있는지에 따라 캐릭터 느낌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에 나와 있지 않은 부분에도 신경을 씁니다. 같은 대사를 하더라도 캐릭터 성격에 따라 뉘앙스가 달라집니다. 캐릭터의 가정사, 관심사 등을 총체적으로 분석해 연기에 담아내려고 합니다.


Q. 성우 지망생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공채에 합격해 성우가 되면 평생 ‘을’입니다. 사회에 나가면 성우는 갑이 될 수 없습니다. 연기자는 선택을 받아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PD라면 어떤 사람을 캐스팅할지 고민해보는 게 도움이 될 겁니다.


연기자는 늘 평가 받고 선택 받아야 하기에 자존감을 뺏어가는 요소가 참 많습니다. 스스로 그걸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돌파구를 찾길 바랍니다. 힘들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굳건해지길 바랍니다. 언젠가 녹음실에서 선후배로 볼 수 있길 기대합니다.


잡플리 Job-playlist |



/도예리 기자 yeri.do@
<저작권자 ⓒ 디센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