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검색창 닫기
  • BTC
  • ETH
  • XRP
  • BCH
bithumb제공 bithumb제공
  • BTC
  • ETH
  • XRP
  • BCH
bithumb제공 bithumb제공

이더리움의 '이스탄불 하드포크'가 완료됐다…개선된 사항은?

8일 진행된 이스탄불 하드포크, 6가지 이더리움 개선안 담겨
레이어2 솔루션들과의 상호운용성 향상
네트워크에 부담 줬던 GAS비 재조정
국내 블록체인 기업 온더, 이스탄불 하드포크 평가 보고서 발간

  • 박현영 기자
  • 2019-12-09 11:44:59
이더리움의 '이스탄불 하드포크'가 완료됐다…개선된 사항은?
/셔터스톡

이더리움이 지난 8일 906만 9,000번째 블록에서 ‘이스탄불’ 하드포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이스탄불 하드포크에는 6개의 EIP(Ethereum Improvement Proposal, 이더리움 개선안)가 담겼다.

하드포크란 블록체인의 업그레이드 방식 중 하나로, 기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쪼개 새로운 체인을 만듦으로써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말한다. 이스탄불 하드포크에선 6개 EIP에 따라 크게 6가지 기능이 수정됐다.

이스탄불 하드포크에 담긴 6가지 개선안 내용은?
EIP-152는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가 BLAKE2 해시 함수로 해싱된 데이터를 지원하게끔 하는 개선안이다. 지캐시(Zcash) 등 BLAKE2 해시 함수를 활용하는 블록체인과 이더리움 간 상호운용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이더리움 확장성 솔루션을 개발하는 블록체인 기업 온더(Onther)는 “BLAKE2는 빠른 속도와 보안성, 그리고 심플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많은 프로젝트가 사용하는 해시 함수”라고 설명했다.

EIP-1108은 영지식증명을 쓰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GAS비(이더리움 연산·거래 수수료)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하는 개선안이다. 영지식증명이란 거래 상대방에게 어떠한 정보도 제공하지 않으면서 자신이 해당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기술을 뜻한다.

EIP-1344는 블록체인을 구분 짓는 ‘체인 아이디(Chain ID)’를 조회할 수 있게 하는 개선안이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쪼개질 경우 분리된 체인과 기존 체인은 서로 다른 체인 아이디를 갖게 된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의 체인 아이디는 1이고, 이더리움클래식의 체인 아이디는 61이다. EIP-1344가 도입되면 스마트컨트랙트에서 이 체인 아이디를 호출할 수 있게 된다.

온더는 “플라즈마와 같은 레이어 2 솔루션에서 EIP-1344를 유용하게 쓸 수 있다”며 “플라즈마 체인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부모 체인’으로 활용하는데, EIP-1344가 도입되면 부모 체인의 체인 아이디가 바뀌어도 동기화가 끊어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더리움의 확장성 솔루션 중 하나인 플라즈마는 전체 거래 내역이 아닌 거래 요약본만 이더리움 부모 체인으로 보내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때 부모 체인의 체인 아이디가 바뀌면 두 블록체인의 동기화가 끊어지고, 플라즈마 체인도 체인 아이디를 수정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EIP-1344가 도입되면 이런 경우에도 두 블록체인의 동기화가 끊어지지 않아 플라즈마 체인의 불편함이 줄어든다는 설명이다.

EIP-1884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상 컴퓨팅 비용과 GAS비 간 균형을 재조정하는 개선안이다. 보통 GAS비는 노드(네트워크 참여자)가 거래를 검증할 때 드는 컴퓨터 연산 비용을 고려해 부여된다. 그런데 컴퓨팅 비용과 GAS비 간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이 불균형을 이용해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악의적인 공격(디도스 공격)을 할 수 있게 된다. EIP-1884는 이 균형 관계를 재조정함으로써 디도스 공격에 대한 저항성을 높인다.

EIP-2028은 이더리움에 데이터를 올릴 때 드는 GAS비를 절감하는 개선안이다. 온더는 “데이터를 저장할 때 드는 비용 부담이 줄기 때문에 EIP-2028 도입 시 레이어 2 솔루션들이 혜택을 얻게 된다”고 설명했다. 거래 내역 일부를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올리는 레이어 2 확장성 솔루션 프로젝트들이 저렴한 GAS비로 데이터를 올릴 수 있게 된다는 얘기다.

EIP-2200은 이더리움의 비효율적인 거래 비용을 줄이는 개선안이다. 이더리움 스토리지에 거래 데이터를 올릴 경우 데이터를 처음 올릴 때 많은 GAS비가 들고, 데이터값을 수정할 때마다 추가 GAS비가 든다. EIP-2200은 수정 과정에서 드는 GAS비를 이전보다 적게 낼 수 있게 한다.

온더, ‘이스탄불 하드포크 평가 보고서’ 발표
온더는 9일 이스탄불 하드포크의 내용과 이더리움 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다룬 평가 보고서를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에서 온더는 이스탄불 하드포크에서 다른 블록체인 및 레이어 2 솔루션과의 상호운용성을 위한 기능들이 추가됐다고 밝혔다. 또 이더리움 생태계에 부담을 초래했던 비용을 일부 재조정해 이더리움이 더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이더리움은 내년 기존 작업증명(PoW, Proof of Work) 합의알고리즘을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으로 변경하는 ‘이더리움 2.0’ 출시를 앞두고 있다.
/박현영기자 hyun@decenter.kr


<저작권자 ⓒ 디센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